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5 - 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 교과 목표는 교과의 정체성과 교과가 지향하는 인간상을 제시해 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지리과 교육과정 목표는 포괄적ㆍ관념적ㆍ추상적으로 제시되어 목표가 갖는 당위적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와 면담을 통하여 지리 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지리 교과에 대한 연상(image) 및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지리과 교육과정 목표를 분석하였다.학교 급별 지리에 대한 연상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지도’, ‘여행’ 등의 개념이 연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 급별에 따라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교사들이 연상하는 개념은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 개념으로 바뀌고 있었다. 또한 전공 영역 및 학교 급별에 따라서도 지리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인식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지금까지 당연시 되어 왔으며 교육의 과정에서 출발점에 해당하는 교육 목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함을 반증하는 사례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