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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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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이 관련된 학교폭력 사건이 일어나기 전후 상황과 처리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을 면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학습 도움실 특수교사 3명과 통합학급 담임교사, 총 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4개월간의 학교폭력 상황 대응 과정에 대한 개인적인 내러티브를 탐구하여, 내러티브의 상호작용 차원을 교사와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학교 내 교사 간 상호작용, 학부모, 교사, 관련기관의 상호작용이라는 3영역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통합학급에서 학교폭력이 일어나기 전후 상황에서 교사와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다른 동료교사 간, 관련기관과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이 결과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역동적인 관계에서 학교폭력의 처리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연구결과는, 먼저, 보호자의 자녀의 폭력행동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교사에 대한 무리한 요구는 학교폭력의 예방과 사후 처리과정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교사들이 동료 교사들과 학생지도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교환하지만 학교폭력 사건이 공론화되기 전 교사가 교육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끝으로,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사건 당사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 간에 각자의 관점에서 주장하는 입장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중재와 조정이 어려워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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