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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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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49권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9 - 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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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화된 인형의 집놀이 활동이 장애유아의 자발적 발화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대상은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유치부에 재원중인 2명의 유아들이다. 대상 유아들은 유치원 일과 중인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유치부 교실에서 40분씩 총 20회기 동안 구조화된 인형의 집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모방 발화와 자발 발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인형의 집놀이 활동이 장애유아의 자발발화에서 사용하는 품사의 종류와 빈도의 증가를 보였다. 그 중에서 명사와 동사의 발화량이 현저히 높았다. 둘째, 구조화된 인형의 집놀이 활동이 장애유아의 문장의 어절 길이에 증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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