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 전 아동의 성학대 평가용 인형면접의 준거개발을 위해 만 5,6세의 일반아동 3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은 아동 1명씩 1주일 간격을 두고 총2회 실시되었다. 첫 면접에서는 일반인형과 보조도구를 사용하여 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고, 1주일 후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해부학적 인형과 보조도구를 사용하여 두 번째 면접을 실시하였다. 인형에 대한 아동의 동일시 대상, 옷 벗기는 태도, 성행동, 놀이행동, 공격적 행동, 성과 연령에 따른 차, 인형간 반응의 차이와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성학대 받은 아동 평가에 필요한 일반 아동의 규준 자료와 평가시 적절한 인형의 사용방법과 유용성을 알아보았다. 평가도구는 일반인형과 해부학적 인형면접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으며 비디오로 아동의 행동을 녹화하고, 기록은 관찰자간 신뢰도가 .9 이상인 3명의 관찰자를 사용해 체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