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의 발달지체유아 및 장애위험유아를 대상으로 한 또래활용 중재 연구를 분석하여 국내 연구 동향 및 각 연구에 적용된 중재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또래활용 중재의 향후 연구과제 및 통합교육 현장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포함/배제 조건에 근거하여 선정된 21편의 연구들을 연구대상, 중재환경, 중재소요 시간, 중재 회기, 연구 설계 및 실행의 질적 수준, 또래활용 중재의 유형, 발달영역별 중재 유형, 중재에 활용된 교수·학습요소의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유아의 연령은 만5세(78%)가 가장 많았고 72%에 해당하는 연구가 유치원(38%)과 어린이집(38%)에서 이루어졌으며, 약 20분간 20-24회에 걸쳐 중재를 실시한 연구가 38%로 가장 많았다. 둘째, 단일대상연구가 9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60%이상의 연구에서 유지 및 관찰자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57%의 중재가 극놀이(역할놀이)에 해당하였으며 종속변인은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참여행동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교수·학습요소의 경우, 대부분의 연구(90%)에서 언어·신체적 촉진을 사용하였다. 끝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또래활용 중재의 향후 연구 과제 및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