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9 - 2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에게 배움은 생존을 한 도구일 뿐 아니라 진정한 인간되기의 요한 여정이다. 특히 학교를 통해 경험하는 배움의 내용과 방법은 개인의 일생을 넘어 국가와 사회체에 막한 향을 미치는 요한 행라는 에서 수많은 교육담론의 의제가 되어 왔으나, 배움기호론에 기반한 논의는 여히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기호를 배움의 핵심으로 보는 들뢰즈의 생성 철학 의견에 비추어 학교교육에서 배움이 무엇인지를 비평으로 탐구해 보고자하며, 특히 인간의 경험, 기억, 시간과 진리 찾기의 여정을 통해 배움의 의미를 기호론의 에서 분석한 들뢰즈의「루스트와 기호들」에 나타나는 배움기호의 유형에 의해 진정한 배움의 의미를 한 차원 심화시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궁극으로 들뢰즈의 배움이론에 비추어 볼 때 학교는 제된 진리를 재하는 동일시 교육을 넘어서서 개인이 스스로 풍요로운 기호에 감응하고 해석 할 수 있도록 주체의 내역량을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 스스로가 풍부한 감응 능력과 사유하기를 통하여 진정한 배움 찾기와 인간되기의 여정에 들어설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교교육에 하여 고민해 보고자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