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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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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되기’론은 생태주의의 문제의식과 준칙을 정당화하는 철학적 논리를 제공한다. 그의 ‘되기’는 시간의견지에서 문제를 설정하여 본성상의 차이를 발견하는 ‘방법으로서의 직관’을 통해 파악된다. ‘되기’는 진화론에 입각한 여러 생태론의 허무주의를 비판하면서 그 본연의 가치를 사유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되기’론을 통해 철학이 자연과 사회에 대해 비판적이고 임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볼 수 있으며, 나아가 ‘되기’와 교육의 접속에서 문제의 창조, 질적인 차이들의 복원, 복수성으로서의 시간을 이해하기라는 생태교육의 준칙들을 얻을 수있다. 이 준칙들은 각각 생태교육의 이념, 생태교육내용의 선정, 생태 문해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에 기여할 수 있다. 이는 논의의 톤과 맥락, 동원하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근본 생태주의에 입각한 최근의 논의들과 공명한다. 들뢰즈의 ‘되기’론은 생태의 함의와 생태교육의 새로운 준칙을 사유할 자원으로 삼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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