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유아놀이연구) 이현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자인 교사들에게 바깥놀이의 육적 가치와 배움의 양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바깥놀이 지원을 위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K 지역 B 시 A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2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시각적 연구 방법,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Deleuze의 철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바깥놀이는 기호와의 만남으로 가득했으며, 차이와 반복을 통해 기호의 다양한 의미를 해석해 갔다. 둘째, 유아들의 바깥놀이는 고정되지 않고, 기호의 접속과 배치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되고 새롭게 생성되었다. 셋째, 유아들은 이성이 장악할 수 없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계와 만나고 그 의미를 해석하며 배움을 생성해 갔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유아들에게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자연이야말로 유아들에게 중요한 놀이 환경이 되었으며, 자연 속 기호는 유아들과 마침을 통해 사유를 강제하고, 사유의 과정을 통해 기호 속 다양한 의미를 해석하며 배움을 생성해 갔다. 그러므로 성인과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다양한 욕망을 생성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바깥놀이 환경을 조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이성이 깨닫지 못하는 것들을 신체적 감각을 통해 경험하며 배움을 생성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