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5 - 18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어린 초급 학습자를 위한 피아노 교재중 창작즉흥연주 활동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교재를 선택하여, 즉흥연주 활동유형을 분석한 후, 우리나라 음악적 소재를 바탕으로 초급 피아노 학습자용즉흥연주 교육 자료의 예시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2001년에 발표된 이연경의 논문에서 대학 기초 피아노 과정의 창작즉흥연주 지도를 위한 학습유형 및 세부 활동 총 23개를 살펴보고, 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미취학아동이나 초등학생들을 위한 즉흥연주 활동에 적합한 학습유형을 6가지 음악요소와 2가지 지도방법 등 총 8가지 세부 유형으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초급 피아노 학습자를 위한 즉흥연주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제언에서는 피아노 교육에서 창작즉흥연주가 레퍼토리 학습이외에도 초견, 이론, 테크닉 학습 활동들이 병행되고, 개인지도보다는 그룹지도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초급학습자 안에 내재되어 있는 음악적 지식이나 기술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학습자료와 교수방법을 제시할 경우 즉흥연주 학습이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