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9 - 27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문과 인성’의 교실수업 구현 방법에 집중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안내의 성격을 가진다. 제시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은 현장 한문교사들이 이미 활용해오던 것들에 기초를 두고, ‘名言․名句를 활용한 수업 -핵심 사상 찾기와 암송하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 ‘자경문(自警文)문 만들기’ ‘성찰일지 쓰기’와 같이 ‘인성교육’의 측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례별로 인성교육요소를 제시하였으며, 목표-내용-방법[교수․학습 단계]-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수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추상적이고 규범적인 텍스트 중심의 한문교과 인성교육이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가진 생활교육으로 변화하기 위해서 첫째, 인성교육의 구체적 방향을 정해야 한다. 인성교육개념을 규정하는 일로부터 인성의 덕목을 정리하는 작이 필요하다. 둘째, 인성교육을 구현할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 발굴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정의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