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연 (서울청사햇살어린이집) 이영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37 - 359 (23page)
DOI
10.21183/kjcm.2019.09.18.3.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디지털미디어 지도방식 및 유형에 따른 유아의 디지털미디어 이용시간 및 이야기이해력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충북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8개소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111명과 그들의 어머니 1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디지털미디어 지도방식에서 온정성이 높을 때 유아가 단독으로 디지털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이 유의하게 짧았다. 또한, 어머니의 디지털미디어 지도유형에 따라 유아의 디지털미디어 이용시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어머니의 디지털미디어 지도방식에서 통제성이 높은 집단의 유아가 사실적 회상 점수가 유의하게 높으며, 온정성이 높은 집단의 유아는 이야기이해력 점수 모두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어머니의 지도유형에 있어서 권위형인 어머니의 자녀가 방임형인 어머니의 자녀에 비해 사실적 회상 및 이야기이해력 총점이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디지털미디어 지도방식, 유형에 따라 유아의 디지털미디어 이용시간과 이해력은 차이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