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 - 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7년 2월 28일,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이 고시되었고, 2008년 4월 1일, 이에 따라 중학교 한문과목 교육과정 해설서가 발행되었다.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이전과 달리, 성격·목표 측면에서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등의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 국면을 제시하였다. 곧 한자의 단순 암기식 교육과 국어 어휘 관련 한자어 교육만을 주로 하던 한문과의 도구 교과적 성격에서 벗어나, 한문 자료를 읽고 이해하고 비평·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로 전환한 것이다. 이는 한문과의 교과목 정체성과 위상을 재정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자·한자어 교육에만 집중됐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한자·한자어·한문이라는 3단계 영역을 ‘한문’과 ‘한문지식’의 2개의 대영역으로 전환하였다. 이것은 한문 문장을 통한 내용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하여 한문과 본연의 특성을 살리는 전문 교과적 성격으로 바꾼 것이다. 이렇게 ‘한문’·‘한문지식’으로 이원화 된 두 영역을, ‘한문’은 읽기·이해·문화로, ‘한문지식’은 한자·어휘·문장으로 범주화 하였다. 이는 한문과의 학문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 등을 감안한 영역 분류이다. 본 학회의 기획 주제는 ‘2007년 개정 漢文科 교육과정과 교과서 적용 방안’이었다. 한문과 교육과정 개정에 직접 참여하였던 전문가들을 기획주제의 논문발표자로 의뢰하여 취지와 목적, 그 구체적 내용에 대한 심도 깊은 발제와 제언을 듣고자 하였고, 한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여러 학자들과 집중적인 학술적 토론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논의 과정은 漢文科 교육과정 개정안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제대로 인지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한문 교육을 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구체적 해석물이라고 할 수 있는 교과서 집필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여 교과서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담론의 장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