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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9 - 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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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稿는 유교경전의 교육콘텐츠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試論 성격의 글이다. 동아시아의 漢文古典, 특히 儒敎經典은 그 성립과정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류역사를 통해 끊임없는 해석과정을 거쳐 정립된 역사적 산물이다. 따라서 현대유교경전의 교육방향 역시 기존 五倫 중심의 유교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함으로써 현대인들과의 소통의 길을 열어야 할 것이다. 유교경전교육 콘텐츠 개발은 그 성격상 공동작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유교경전 및 한문·윤리교과 전문가, CT기술 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기획팀 구성이 필요하다. 각급 학교기관을 예로 든다면, 우선 교내의 한문교과 및 윤리교과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교육내용 및 주제, 줄거리를 선정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한 다음, 교내에 있는 CT기술 전문가를 활용하여 플래시(FLASH) 형태의 초보적인 교육용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토대로 상급교육기관의 전문가 혹은 대학기관(부설 연구소 등)의 자문을 거쳐 내용을 검토ㆍ보완한다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교경전교육 콘텐츠 개발은 보다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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