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35 - 2,7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에서 교사들의 지식공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에서 교사들의 지식공유 활동을 이해하고 활성화 지원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합리적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지식공유 활동과 관련된 행동, 의도, 태도, 주관적 규범 등의 구인들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15가지 가설을 검증하였다. 418명의 교사들이 본 연구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었으며,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에서 (a) 교사들이 경험하는 지식공유 행동에 지식공유행동 의도가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b) 지식공유행동 의도에는 지식공유 태도, 주관적 규범, 정보기술 수준이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 지식공유태도에 자기효능감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d) 정보기술 수준에는 자기효능감과 소속감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e) 주관적 규범에는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된 모형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