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79 - 2,69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웹기반 성찰지원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성찰일지의 작성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S시 소재 일 전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 중 ‘기본간호학실습’을 수강중인 104명이었으며, 웹기반 성찰지원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성찰일지 작성 군(N=41)과 개인적 성찰일지 작성 군(N=32), 성찰일지 미작성군(N=31)으로 구분하여 사전 및 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 점수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카이제곱검정, Fisher 정확검정, 대응비교 t-검정, 공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기조절효능감은 개인적 성찰일지 작성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t=2.083, p=.046)하였으나, 자신감 요인은 개인적 성찰일지 작성 군(t=-3.573, p<.001)과 성찰일지 미작성군(t=-3.224, p=.003)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웹기반 성찰지원도구를 활용하여 협력적 성찰일지를 작성한 군에서 문제해결능력의 문제명료화 하위요인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660, p=.011). 그러나 2개 종속변수와 그 하위요인에서 집단 간 차이는 없었다. 이에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웹기반 성찰지원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찰적 사고를 도출하는 유의미한 학습환경을 설계해볼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