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27 - 1,6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액션러닝 기반 간호학연구 수업이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며, 단일군의 양적효과를 지지하기 위해 성찰일지를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 소재 K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중 ‘간호학연구’를 수강한 전수 43명이다. 간호학연구 교과목을 12주 동안 24차시에 걸쳐 2학점으로 운영하였다. ‘실행연구의 개념적 모형’ 중 연구수행(thesis research) 단계를 적용하여 2단계로 운영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9.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대응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의사소통능력(t=8.699, p=<.001), 비판적 사고 성향(t=7.141, p=<.001), 문제해결능력(t=6.601, p=<.001)의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성찰결과로 자기이해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대인관계 형성하기, 역할 인식하기 및 학습에 대한 관점 변화 등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연구수업에서 액션러닝 교수학습방법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간호학연구 학습목표를 연구수행까지 포함하는 설정과 대조군을 비교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