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3 - 4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을 병행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의 실험 연구로서 연구 대상은 G도 소재 일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 59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9.5.3.부터 2019.6.14.까지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온라인 학습을 병행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 운영 전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t=-4.367,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t=-4.429, p<.001),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t=-7.013, p<.001)의 사후 점수가 사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온라인 학습을 활용한 실습교육 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자기효능감, 수행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방법의 활용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