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25 - 2,8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성찰일지 작성 유형이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G도 소재 일개 전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중 ‘기본간호학실습’을 수강중인 67명이었으며, 개인적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군(N=33)과 협력적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군(N=34)으로 나누어 사전․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 점수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검정, 카이제곱검정, Fisher 정확검정,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 성찰일지 작성 군이 개인적 성찰일지 작성 군에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F=4.466, p=.039)과 그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 선호(F=4.752, p=.033) 요인의 점수가 높았다. 두 군 간에 문제해결능력 점수는 통계적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협력적 성찰일지 작성 군에서 문제해결능력의 원인분석(F=6.598, p=.013)과 계획/실행(F=5.634, p=.021) 하위요인에서 개인적 성찰일지 작성 군보다 통계적으로 점수가 높았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으로 협력적 성찰일지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