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33 - 3,2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성찰일지의 작성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S시 소재 일개 전문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중 ‘기본간호학실습’을 수강중인 55명이었으며, 대상자들이 학습유형별로 성찰일지를 작성하기 전과 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의 차이와 학습유형별 성찰일지 작성에 따른 두 변수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카이제곱검정 및 Fisher 정확검정, 그리고 Wilcoxon 부호순위검정, Pearson 상관관계계수, Kruskal-Wallis 검정, Mann-Whitney U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학습유형은 동화형이 38.2%로 가장 많았으며, 성찰일지 작성 전ㆍ후 학습유형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는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태도의 하위요인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요인에서 적용형 학습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z=-2.98, p=.003). 또한 학습유형별 성찰일지 작성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chi-square=8.20, p=.042)’과 학습태도(chi-square=9.13, p=.028) 및 그 하위요인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chi-square=10.63, p=.014)’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성찰일지를 활용할 때,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을 고려한 학습설계를 구상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