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17 - 1,7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learning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교과목 온라인 학습자가 활용하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학습만족, 학습성취, 학업성적에서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온라인대학교에서 동일교수가 담당하는 사회복지 교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수집된 자료(107명)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학습만족 51.6%(R =.516), 학습성취 35.4%(R =.354), 그리고 학업성적 23.5%(R =.235)를 설명하고 있었다. 두 번째, 학습만족, 학습성취, 학업성적에 자기조절학습 전략 영역 11개 중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요소는 학습만족에서는 환경의 구조화, 자료검토, 학습성취에서는 자기평가, 학업성적에서는 자기귀인, 시간관리였다. 학습만족, 학습성취,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친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영역을 통해 사회복지 교과목 e-learning 학습자는 인지전략 또는 자기관리 전략보다는 초인지전략을 사용하여 학업성과를 높이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