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의 출발점임을 고려하면 시장구조분석 이 갖는 실무적 관점의 중요성은 크다고 본다. 시장구조분석을 위한 기법은 분석목적과 분석에 활 용되는 자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지만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하여 특정 산업이나 시장 에 적용하여 비교 검토하는 실증적 응용연구는 많이 부족하며 일부 상품군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는 판단자료(judgemental data) 기반의 요인분석 및 다차원척도법과 군집분석 등을 활용 하여 국내 대표적인 7개 한방도시(금산, 제천, 문경, 산청, 영천, 전주, 대구) 간 시장경쟁구조를 실 증적으로 분석하고 도시마케팅 관점의 정책적 함의를 제안하고 있다. 요인분석과 다차원분석법을 통해 한방도시 간 경쟁구조를 개략적으로 파악하였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실질적 경쟁구조를 분석하 고 관리적 시사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장구조분석 방법들을 특정 산업이나 상품이 아닌 도시 차원에서 탐험적으로 응용하 여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한 면에서 학술적 의의를 가지며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방도시들 의 경쟁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실무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