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3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신경과학의 발전으로 뇌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들이 증가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프로그램 중 뇌교육 명상을 활용한 해피스쿨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측정도구로는 두뇌활용능력지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으로 초등학교 5학년 9개 학급을 선정하여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주 1회(40분) 10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Repeated Measures ANOVA 방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해피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집중력, 메타인지, 정서조절능력, 신체조절능력의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뇌교육 명상을 활용한 해피스쿨 프로그램은 두뇌활용능력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검증결과는 최근 위기에 처해있는 공교육의 새로운 교육문화운동으로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