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9 - 3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매체란,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DVD 등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을 말한다. 영상은 머릿속에서 그려내는 것의 모습이나 광경, 이미지를 광선의 굴절 또는 반사에 의하여 물체의 상이 비추어진 것을 말한다. 학생들이 직접 영상물을 제작하는 것은 다방면에 걸쳐 대단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온다. 이는 영상 자체가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종합예술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직접 이러한 미디어를 제작함으로써 수업의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객체에서 당당한 주체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교과 내용에 대한 진지한 검토와 의논이 수반되므로 그 자체로 훌륭한 수업 모형이 될 수 있다. 제7차 한문과 교육과정에서는 교수ㆍ학습 계획에서 평가까지 개괄적으로 다양한 교육공학 매체나 컴퓨터 통신 매체를 활용할 것을 언급하였고 개정 7차 한문과 교육과정에서는 구체적인 제시보다는 ‘다양한 매체’로 의미의 폭을 확대해서 제시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고 변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 교과내적인 다양한 매체의 연구와 개발 및 수업모형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한문 과목의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의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선정하여야 하며, 컴퓨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자료를 학습 자료화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학습자가 스스로 구안하여 제작한 다양한 자료들은 수업효과를 증대시키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구현하여 수업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수업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게 하므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한문교과는 영상자료화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소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어려운 한문으로 인해 선인들로부터 물려받은 삶의 지혜와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자세, 바람직한 인생관을 체득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영상세대인 요즘 학생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수업에의 유인 요소를 파악하고, 다양한 한문 교과 자료의 제작 및 활용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