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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연구소 국가전략 국가전략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9 - 12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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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미국 대선에서 나타난 온라인 선거운동의 특징은 커넥터와 교량형 자본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네트워크 선거운동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1998년 제시 벤추라(Jesse Ventura)와 2004년 하워드 딘(Howard Dean)의 사례에 이어 2008년 오바마의 선거운동은 10년 만에 미국의 선거운동이 온라인 선거운동에서 네트워크 선거운동으로 전환된 가장 결정적인 사례가 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네트워크 구조의 특성과 행위자의 변화 그리고 도구로서 기술의 발전 현황을 역사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텍스트, 이미지, 음성, UCC, 소셜 네트워크 차원에서 이루어진 선거운동의 다양한 전략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의미를 제시한다. 첫째, ICT 발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유권자의 관여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오바마의 선거운동은 미국 전자민주주의의 진일보한 형태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도구로서의 기술이 아닌 구조 속에서의 기술 활용이 중요해졌다는 의미를 살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네트워크 구성에 있어서 커넥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 다층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네트워크 구성에 있어서 의미있는 것은 자기 네트워크 내에서 지지자만을 강화하는 결속형 자본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을 촉진할 수 있는 교량형 자본의 축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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