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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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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03 - 2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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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선거라 불렸던 2002년 대선과 비교하여 2007년 대선 당시 온라인 선거운동 환경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 블로그와 미니홈피와 같은 활동공간의 확대 그리고 이미지와 동영상 등 표현수단의 다양화도 이뤄졌다. 본 연구는 온라인 공간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17대 대선에서 온라인 선거캠페인이 전혀 주목받지 못한 원인을 탐색한다.
2007년 대선에서 온라인 선거캠페인의 부진은 인터넷 정치 자체의 한계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선거환경의 문제, 과도한 온라인 규제, 그리고 온라인 선거캠페인 전략의 부재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온라인 선거캠페인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선거환경에 있었다.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을 수있는 선거이슈도 없었을 뿐 아니라 대선 후보들의 네티즌 흡입력도 약했다. 또한 지나친 규제도 온라인 선거캠페인을 위축시키는데 한 몫을 하였다. 온라인 선거운동의 저조 원인은 인터넷 선거전략의 실패에서도 찾을 수 있다. 네티즌들의 온라인 활동방식이 웹2.0방식으로 변하였으나 온라인 캠페인은 여전히 2002년 대선 당시의 웹1.0방식에 머물러 네티즌들과 상호작용에 실패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온라인 선거운동 환경의 변화
Ⅲ. 인터넷 선거운동 현황
Ⅳ. 인터넷 선거운동의 저조 원인
Ⅴ. 결론
〈참고문헌〉
영문 요약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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