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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1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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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실현하는 대안적 교수학습 방법인 플립러닝이 초등학생 발달과 학업성취에 주는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정리하였다. 연구를 위해 국내에서 보고된 학술지 논문과 학위 논문 29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이 초등학생의 발달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둘째, 범주형 변인(출판 여부, 종속변인,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학업성취도 교과목, 학년, 학생 성취수준, 성별, 사전 학습자료, 성찰일지)에 따른 플립러닝의 효과크기는 얼마인가? 셋째, 연속형 변인(운영기간, 운영횟수, 사전학습 동영상 자료 시간)에 따른 플립러닝의 효과크기는 얼마인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이 초등학생의 발달과 학업성취에 주는 전체 효과크기는 .559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중간 효과크기로 해석될 수 있다. 둘째, 학술지 논문의 효과크기가 학위논문의 효과크기 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립러닝은 인지적 영역, 학업성취도, 정의적 영역의 순으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과목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음악, 사회, 슬기로운 생활, 영어, 국어, 수학, 영양, 과학, 실과 순으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취수준에 따라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하, 중, 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메타회귀분석 결과 운영횟수가 많을수록 플립러닝의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 등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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