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63 - 4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이 초등 학습자의 수학 교과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광역시 A, B 초등학교 6학년 5개 학급 12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중 3개 학급에는 플립드 러닝을, 2개 학급에는 전통적 학습 환경을 총 2주간 5차시에 걸쳐 수학 교과에서 각각 실시하였다. 또한 사전 기초학력진단 검사 결과를 통해 상위 30%와 하위 30% 학습 집단을 각각 선정하여 학업 수준에 따른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전과 사후 측정도구는 학업 성취도 검사, 수학 교과에 대한 태도 검사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환경에 따른 학업 성취도 결과와 학업 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 결과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플립드 러닝으로 학업성취 향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플립드 러닝의 교실 수업 활동은 학업 성취도 향상을 직접 지원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온라인 학습 환경은 학습자 수준과 특성에 맞게 설계하고 적극적인 온라인 학습 참여를 독려해야 할 것이다. 반면, 학습 환경에 따른 수학 교과에 대한 태도 결과 차이와 학업수준에 따른 수학 교과에 대한 태도 차이는 유의하였다. 이는 플립드 러닝의 적용으로 초등학습자의 학습 태도를 개선하고 흥미를 증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플립드 러닝의 효과 분석을 위해 플립드 러닝학습 과정과 산출물을 질적 분석할 것, 다양한 학습자 변인에 따른 효과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