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프랑스어 학습자들의 상투적 표현 사용에 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는 우선, 상투적 표현에 대한 정의 및 이들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상투적 표현의 사용이 화용적 능력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의 프랑스어 학습자들의 상투적 표현 사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DCT(Discourse Completion Test)’에 제시된 특정한 요청 상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프랑스어 원어민들과 한국인 학습자들의 요청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프랑스어 학습자들은 주어진 요청 상황에서 원어민들에 의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상투적 표현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원어민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 및 표현들을 사용하고, 원어민과 비교했을 때 ‘vouvoiement’을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화용적 실패를 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