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7 - 3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취약계층 학생과 일반 학생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교육의 격차, 학업 성취도 등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수행되는 종단 연구를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취약계층과 일반 학생들의 비교를 통해 시스템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고,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학생과 일반 학생, 학업 성취도, 학업 성적 만족도에서 시스템 사고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서 광역시 소재 중학교 학생 348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 척도와 학업 성취도, 학업 성적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균 비교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취약계층 학생과 일반 학생 사이의 시스템 사고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학업 성취도와 학업 성적 만족도에서도 시스템 사고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났으나 가정 소득 유형과 학업 성취도 혹은 학업 성적 만족도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학업 성취도 변인과 관련하여 시스템 사고도 취약계층 학생과 일반 학생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가정 소득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 차이를 줄이는데 시스템 사고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여할 것이라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