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9 - 87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긍정적 태도 형성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자아에 대한 긍정적 태도형성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은 경기도소재 00고등학교 1학년0반 학생37명(남학생 21명, 여학생 16명)을 대상으로 현장 답사 및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판단을 위한 체험적 동기를부여한 결과 바른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고운 심성가꾸기를 통한 인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 구성으로 인해 학생들의 고운 마음과 올바른 행동이 가시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체험위주의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창의력이 신장되었다. 넷째,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협동심이 배양되고, 가정과 사회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섯째, 다양한 시상제로 긍정적인 행동이 강화되고 고운 심성을실천하는 풍토가 조성되었다. 한편, 바람직한 학교인성교육을 위해 실천위주의 체험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인성교육의 효과는 짧은시간에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이고 영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