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정 (총신대학교) 김정희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을 이해하는 폭을 넓히고, 예비유아교사의 인성평가 및 인성교육의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인성관련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연구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99년부터 최근 2017년까지 19년 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 34권에 게재된 총 90편을 선정하여 연구시기별, 연구방법별, 그리고 연구내용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주요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 이후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연구가 급증하였다. 둘째, 대학 중 전문대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2학년 대상의 연구가 많았다. 연구유형별 경향에서는 설문지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의 비중이 높았고, 변인별 상관관계 분석이 가장 많았다. 셋째, 전체 연구변인은 인성교육 이론구성과 상관관계 및 영향력, 인성관련 주제로 추출되었다. 이 중 인성교육 이론구성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관련 변인은 인식조사 및 비교분석, 프로그램 모형개발, 측정도구개발로 분류되었다. 상관관계나 영향력을 검증하는 연구는 정서역량 관련 변인이 많았는데, 즉 행복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아탄력성, 애착이나 성격특성, 공감능력, 감성지능 등의 정서적 측면과의 상관관계나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많이 있었다. 인성관련 주제로는 성격유형, 교직윤리, 도덕성, 개인적 자질 순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후속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 간의 관계 탐색 및 인성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