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란 (호남대학교) 김은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3 - 4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교폭력과 아동학대가 증가하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윤리교육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인성검사 수준, 비판적 사고성향, 팀 내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 H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실험집단 53명, 통제집단 54명, 총 107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학습윤리, 생활윤리, 인터넷윤리, 직업윤리 영역으로 구성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10주 동안 매주 1회 총 20시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test,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인성 수준과 비판적 사고성향, 팀 내 대인관계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교직양성뿐만 아니라 일반학과 학생들에게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