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박혜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53 - 281 (29page)
DOI
10.20437/KOAECE2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대회’ 입상작을 통해 유아를 위한 바른 인성의 내용을 탐색해 보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에듀넷에 탑재되어 있는 유치원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대회 보고서 28편을 분석하였다. 이는 전국대회 1, 2, 3등급 입상작으로써 시도대회에서 1등급을 한 보고서를 전국단위에서 심사하여 입상한 보고서로 그 질이 우수하다고 판단되어 최종 분석 보고서로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은 질적내용분석방법에 기초하여 인성의 내용요인을 분석기준으로 연구의 관점에 따라 10단계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를 위한 바른 인성의 내용요인으로 도덕성에 기본가치를 둔 바른 자아개념, 바른 타인존중, 바른 사회성, 바른 공동체의식이라는 4가지 내용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바른 인성의 내용요인은 관계성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나와, 타자가 중심이 되어 우리라는 개념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문화, 환경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관계를 맺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관계지향 실천중심의 바른 인성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지 하는데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