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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日本學硏究 日本學硏究 제49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7 - 1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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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근대기 하이진(俳人)으로 유명한 다카하마 교시(高浜虛子)는 소설가 지망생이었다. 그가 남긴 소설은 사생문체이며 일본 사소설의 원류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11년 조선을 방문하고 집필한 것이 󰡔조선󰡕이라는 소설이다. 소설 󰡔조선󰡕은 신문에 140회를 연재하고 단행본으로도 수차례 간행되었으나 이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삭제가 되었다. 삭제된 내용을 정리하면, 첫째로 식민지 조선과 조선인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 둘째로 조선 거주 일본인과 일본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 셋째로 등장인물의 이탈적인 삶에 대한 표현 등이 삭제되었다. 이러한 수정 방향은 당대의 일본 주류 사회의 인식과 사회 저변에 사는 인간들의 욕망의 분출을 표현하고자 한 다카하마 교시의 소설관의 충돌로 이해된다.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수정해 무난하고 착한 소설로의 전이과정의 결과물이 단행본 󰡔조선󰡕인 것이다. 이러한 텍스트의 변화는 연재소설로 발표한 후에 그 평가가 저조하자 시류에 맞춰 수정한 작가의 가변적인 태도에 기인한다고 본다. 다카하마 교시는 소설 󰡔조선󰡕의 일련의 수정 과정을 통해, 욕망의 외현화보다는 세상 질서의 내면화를 강화시켰다고 하겠다. 외부의 평가를 의식하며 정제된 언어로 형상화한 결과물이 단행본 󰡔조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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