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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2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9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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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아카데미 학파의 창시자인 카르네아데스는 아카데미 회의주의의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신-아카데미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카르네아데스는 평생 진리를 추구하였다. 특히, 그는 일상적 삶의 가능성을 위해 개연적 감각표상을 인정하였다. 둘째, 카르네아데스 철학의 고유성은 다음 3가지로 정리 가능하다. (1) 카르네아데스는 ‘개연적 감각표상’을 강조하는 ‘완화된 회의주의자’다. (2) 카르네아데스는 회의주의의 탐구 영역을 인식론, 자연철학, 윤리학, 그리고 신학 등으로 확장하였다. (3) 카르네아데스는 스토아 학파의 독단론을 비판하였다. 셋째, 카르네아데스는 회의주의의 제1원리인 판단유보를 이원적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한편으로는 반회의주의자들의 행위불가 논증에 맞서, 행위 가능성의 근거를 천착하였고, 다른 한 편으로는 당대의 독단주의자들에 맞서 그들의 독단주의를 비판하였는데, 전자를 강조하게 되면, 판단유보의 원리는 제한적으로 수용되어야 하고, 후자를 강조하게 되면, 판단유보의 원리는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카르네아데스는 아카데미 회의주의를 혁신시켰으며, 이론과 실천 양 측면에서 균형을 맞추고자 시도하였다. 이런 점에서 그의 회의주의는 새로운 철학이라 불릴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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