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7 - 4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중학교체육수업에서학생이인식하는교사의배려요인을탐색하는데있다.본연구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중학교학생412명이작성한교사의배려에대한개방적진술과18명이기록한체육수업일기를통해귀납적범주분석을거쳐교사의배려요인을살펴보았다. 중학교체육수업에서학생이인식하는교사의배려요인은3가지범주로분류되었으며,본연구를통해드러난교사의배려요인은다음과같다.첫째,수용의요인으로는이해와존중,소통,공정함으로나타났다.둘째,성장의요인으로는열정,칭찬과격려로나타났다.셋째,자상함의요인으로는친절함, 안전감,따뜻함으로나타났다.교사의배려는교사와학생,학생과학생간에배려지향적관계를형성하는데도움이된다.효과적인수업이나좋은수업,잘가르치는교사가되기위해교수기법이나교과지식을넓히는것도중요하지만교사-학생의관계적인측면,즉학생에대한교사의배려가선행되어야한다.배려를하는교사의수업에서는경쟁보다는협력이강조되고,교사와학생, 학생과학생간에도배려를실천하는교육의장이마련될수있기때문에교사의배려는교수․학습에서중요하다. 그래서교사와학생들사이에배려하는관계를형성하는것은성공적인교수․ 학습의기초가된다. 배움은학생들에게안전한학습환경이조성되지않는다면절대로발생하지않는다. 따라서체육수업이배움의공간이되기위해서는물리적뿐만아니라심리적으로안전한학습환경과교사의배려가장려될수있는수업문화의조성이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