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6 - 43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적 모델의 본성과 관련한 예술고 학생들의 이해를 조사하여 세부전공, 과학 성취도, 과학적 모델의 본성 요인에 따른 이해 정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문항별 평균과 백분율을 비교하고,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전공과 과학 성취도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과학적 모델의 본성과 모델 만들기와 관련된 예술 교육에서의 경험에대한 유사성을 과학적 모델의 본성 요인별로 알아보기 위해서 예술고 학생들을 면담하였다. 학생들은 과학적 모델이 다양한시각적 표상이라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특히 예술고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설명 도구로써의 모델(ET), 모델의유용성(USM), 모델의 가변성(CNM)의 요인에서 더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었다. 예술고 학생들의 경우 창의적 훈련 과정을 거쳐 구체적 결과물을 만드는 교육 과정이 모델을 만드는 것과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모델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을 수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델의 실재성에 대한 예술고 학생들의 이해는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현대적 관점과는 거리가 먼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면담 결과 예술 작품도 기호이므로 다양한 표상적인 면이 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을 하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가 되며, 영감과 아이디어를 주며, 심미적 측면을 가지며, 예상을 만드는 점과 같이 자신들이 겪은 전공의 경험과 과학적 모델이 관련되어 있다고 답하였다. 과학적 모델의 본성 교육과 모델 만들기와 같은 학습 경험이 다른 분야의 교육과 연결되고 통합되고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학생들이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혀갈 수 있도록 과학적 모델의 본성 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