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소비자들은 해외직구 서비스를 통하여 해외에 직접 나가지 않고도 손쉽게 외국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해외직구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해외직구의 경우에 국내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위험을 인지하고 교환이나 환불의 어려움으로 인한 불만족을 경험하는 등 서비스의 개선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이에 해외직구 사이트의 매니저는 해외직구 고객의 니즈를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논문은 해외직구 사이트의 고객의 종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논문구성/논리: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큰 요소들로서 신뢰성, 상호작용성, 편의성을 제시하고 각각의 컨스트럭트에 포함되는 하위 컨스츠럭트들을 제시하였다. 즉 신뢰성의 요소에는 세부적으로 보안보증 신뢰성, 품질신뢰성, 배송신뢰성, 평판 신뢰성을 설정하고 상호작용성의 요소에는 통제성, 양방향 소통, 그리고 동시성을 설정 하였다. 마지막으로 편의성의 요소로는 탐색 편의성, 접근 편의성, 거래 편의성을 설정 하였다. 결과: 200명의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Partial Least Square 분석으로 가설이 검정되었으며 분석 결과 품질 신뢰성, 배송 신뢰성, 모든 편의성 요소들이 소비자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이 논문의 가치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국제간의 B2C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는 해외 직구에 관한 연구라는 점을 들 수 있고 그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에 대한 선도적인 연구라는 점을 말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