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1 - 3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 사회적 발달 변화를 위한 기초적인 경험을 하는 최초 의 적응 장소이자 시기로써 초등학교 시절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조화로 운 전인 형성을 돕는 종합적인 신체 활동으로서 무용 활동이 갖고 있는 교육의 중요성 을 인식시키고 초등학교에서 무용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 이 있으며 이를 위해 진주교대 부설초등학교 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 하여 무용 활동이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실행 결 과 무용 활동 참여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집단보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무용 활동 흥미 집단이 흥미없음 집단보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았으며 활동 참여 여 부 및 흥미 여부를 동시에 고려하여 검증한 결과 무용 활동 참여 여부와 흥미 여부 간 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무용 활동에 대한 흥 미 여부가 학교생활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무용 활동은 학생들의 바람직한 교우관계, 자기주도적인 학습 활동, 상호적인 교사와의 관 계, 적극적인 학교행사 참여와 같은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으로 총체적인 부분에 관여하여 체· 지·덕(體·智·德)이 조화된 원만한 전인(全人)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 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