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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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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2권 제6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9 - 13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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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방과후 무용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무용 활동에 따른 정서가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2008년 서울시에 거주하며 방과후학교 무용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유층집락 무선표집법(systematic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의 방법을 이용하여 203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의 정도(기간, 빈도, 강도)는 정서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의 정도인 기간, 빈도, 강도가 사회성의 하위변인인 지배성, 사회성 그리고 자율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5, p<.01)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의 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사회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의 정도인 기간, 빈도, 강도가 사회성의 하위변인인 지배성, 사회성 그리고 자율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5, p<.01)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에 따른 정서가 사회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생의 방과후 무용활동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이 시점에 좀 더 심도깊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먼저, 연구대상을 서울지역으로 제한하였으나 차후연구에서는 고른 지역적 분포를 통한 전국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적인 연구들이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방과후학교 무용활동 참여자의 요구도와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을 비교,조사함으로써 수용자 위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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