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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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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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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들에 대한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행동의지와 신념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일관성이 어떠한지를 조사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또한, 특정 행동의 행동의지를 높일 수 있는 잠재적 교육 효과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 16가지에 대한 학생들의 행동의지와 신념을 측정하는 5단계 척도의 설문조사를 과학영재 29명과 일반학생 87명에게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에 대한 행동의지와 신념에서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특정 행동의 양상은 크게 일치하지 않았다. 행동의지와 신념의 일관성에서 행동의지가 신념보다 낮은 불일치 행동은 많았으나, 두 집단 모두 일관성이 높은 행동과 일관성이 낮은 행동의 양상은 일치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행동의 행동의지에 대한 잠재적 교육 효과를 살펴보면, 행동의지를 높일 수 있는 교육적 가능성이 큰 특정 행동은 과학영재에 비하여 일반학생이 더 많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특정 행동에 대한 행동의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과 과학영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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