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구촌 사회가 직면한 여러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사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을 통해 현세대와 후세대 모두의 발전을 충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한 국가가 아닌 전 세계 모든 국가와 시민들이 모두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이러한 전지구적 이니셔티브를 지역화하기 위해 지역기반의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자산 활용과 시민 참여라는 2가지 측면에서 실제 제주지역에서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한 시민사회단체의 실천 경험 사례를 통해 교육적 의미를 찾으며 나아가 더 발전적이고 체계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 시민사회단체는 제주 지역의 초·중등생 및 대학생, 시민들과 함께 3개의 프로그램인 ⅰ) 유엔 세계평화의 날(UN International Day of Peace) 제주지역 캠페인, ⅱ) 화산섬으로서의 제주-그 섬을 지키는 청년들, ⅲ) 국제 모국어의 날(UNESCO International Mother Languages Day) 제주지역 캠페인을 실시했는데, 참여자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한 결과 경험적 교육을 통한 인식의 전환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동 변화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ESD의 지역 단위의 실행에 있어서 이러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상당히 교육적 효과가 있고 지구촌 이슈에 대한 관심 증대와 바람직한 세계시민으로서의 행동 변화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