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애 (중앙대학교) 조유진 (중앙대학교) 신상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51 - 175 (25page)
DOI
10.32349/ECERR.2019.10.23.5.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4주간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C 유치원 만 4세 두 반에 재원중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평균 월령은 57.25(SD=3.65)개월이었다. 실험집단에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자유 쌓기놀이 활동을 제공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은 공간지각검사, 언어검사, 자아존중감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자유 쌓기놀이 활동보다 유아의 공간지각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쌓기놀이 지도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1279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