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7 - 2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에너지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에너지 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동화를 활용한 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은 ‘공감하기’, ‘탐구하기’, ‘확장하기’, ‘확고히 하기’의 4E 학습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적용한 에너지 교재는 잘 알려진 동화를 만화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교재는 재생 에너지,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수력 에너지, 에너지 자립마을의 다섯 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참여 전후에 에너지 소양 검사를 하였고,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너지 소양 총점의 사후 검사의 평균은 사전 검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6.254, p=0.000). 둘째, 에너지 소양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 모두 사후 검사의 평균이 사전 검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하지만 세 영역의 각 문항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초등학생들은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 에너지 교재를 선호하였다. 넷째, 초등학생들은 에너지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교재 구성을 원했고, 일부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