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래은 (유원대학교) 안영혜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73 - 483 (11page)
DOI
10.33097/JNCTA.2023.07.03.4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현장적용 유아 과학교육 수업이 예비 유아 교사의 과학 PCK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현장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북의 U, D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 51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았고, 실험집단(25명)에게는 현장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26명)에게는 유아과학교육 모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로 김현정(1992)의 ‘유아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 지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두 집단 간의 사전점수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증, 사후점수의 차이는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적용한 집단이 유아과학교육모의 수업을 적용한 집단보다 과학 PCK 전체 점수가 유의한 차이로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현장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적용한 집단이 유아과학교육 모의 수업을 적용한 집단보다 과학 PCK 하위영역인 교육과정 지식, 학습자 지식, 교수-학습방법 지식, 교과내용지식, 교사 전문성 지식의 모든 점수가 유의한 차이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장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PCK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현장 적용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 교수방법으로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가 현장 연계 기반 수업 운영 사례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수업 운영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