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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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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숙달도에 따라 한국어 문장의 통사적 처리와 의미적 처리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모어 화자와 비교하여 알아보았다. 기존 연구(이선영, 2013)에서 의미적 오류로 분류되었던 격조사 위반을 본 연구에서는 통사적 불일치로 보고, 동사 의미 위반을 새로이 의미적 불일치로 분류하여 비교하였다. 한국인 모어 화자와 중국인 중급, 고급 한국어 학습자 총 51명이 수행한 그림-문장 검증 과제를 바탕으로 실험 결과를 살펴보니 모어 화자는 통사적 처리를 의미적 처리보다 더 빠르지만 덜 정확하게 판단하였으나 중국인 학습자들은 이 둘 사이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았다. 하지만 제2언어 학습자는 숙달도가 높아지면서 모어 화자와 비슷해져 가는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학습자들이 한국어 문법 및 어휘를 발달시켜 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얕은 통사적 지식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로 해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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