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금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913 - 2,9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케냐 초급 한국어 학습자 대상 문법 교수에서핵심 의미 대조를 통한 입력 강화 방법 연구이 양 금*연구 목적: 이 연구는 케냐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법 교수 방법 연구로서 문법의 핵심 의미인 어휘를 도출하여 학습자 나라의 공용어인 영어로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문법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목적을 두었다.연구 방법: Vanpatten & Cadiemo(1993)의 ‘L2 언어처리 지도’와 Vanpatten(2004)의 ‘제2언어 습득 과정의 세 단계’ 두 이론의 입력 단계에서 문법의 의미 입력 강화 처치를 하고자 하였다. 의미 입력 강화의 방법은 문법의 핵심 의미를 영어와 대조하여 제시하는 것이다.연구 내용: 서울대 한국어 1, 2권에 있는 문법 중 핵심어가 도출되는 54개 항목을 선정하여 영어와 대조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교수안을 통해 제시하였다.결론 및 제언: 한국어 보급이 비교적 활발하지 못한 아프리카 지역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 과제를 가지고 본 연구를 마무리하였다.핵심어: 문법의 핵심 의미 대조, 의미 입력 강화, 한국어 문법 교육, 케냐 한국어 학습자□ 접수일: 2022년 9월 19일, 수정일: 2022년 10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 초빙교수(Professor, Busan Univ. of Foreign Studies, Email: yanggeumlee@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