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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8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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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 연변대학교 교사 교육 전공의 조선족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조선족 사범생들의 언어 사용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였는데 귀납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언어 사용에서 한글 맞춤법 규범과 중국 조선족의 맞춤법 규범을 혼용해 쓰는 현상과 수업 용어로 사투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수 관찰되었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중국어식 조선어를 사용하거나 중국어와 조선어의 혼용, 부정확한 단어 사용, 문법적인 오류 등이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 원인으로는 소수민족 언어 교육 정책과 한국어의 규범과 중국 조선어의 규범 차이, 중등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문제점, 사범대학 교과 교육 담당 교수의 언어 사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끝으로 교육과정 개정 측면과 외부적 지원 측면, 즉 조선족 학교 현장 교사에 대한 연수와 기초 교육 단계 조선어 교육의 강화라는 두 측면으로 합리적인 대안 및 전망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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