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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3 - 2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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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글해득을 위한 기초 어휘를 선정하는 데 있다. 한글해득에서 기초 어휘는 초등학교 1학년 수준에서 일상생활의 문자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의미 단어를 말한다. 기초 어휘는 한글해득의 범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고, 한글해득의 지도와 평가의 자료가 되고, 기초문식성의 토대가 된다. 기초 어휘를 선정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843개의 어휘를 대상으로 전문가 중요도 평정을 하였다. 최종 선정된 기초 어휘는 총 712개로 매우 쉽다가 31개(3.8%), 쉽다 270개(32.0%), 보통이다 411개(48.7%)로 나타났다. 기초 어휘 전체의 품사 비율은 명사가 497개(70%), 동사가 87개(12.1%), 형용사가 60개(8.4%), 부사가 68개(9.5%)이었다. 기초 어휘는 다른 품사에 비해 명사가 많고, 주변 생활 범위에 따라 세 단계 수준으로 구분된다. 또한 추상적인 낱말보다 구체적인 낱말이 많고, 형태론적 특징뿐 아니라 의미론적 특징을 함께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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