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5 - 179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기화의 개념은 설명 가능성과 깊이 관계되어 있고, 설명은 이해 가능성과 연관되어 있다. 만약 우리가 문법을 이해할 수 있는 대상으로 가르치고 탐구하기 원한다면, 그리고 문법이 언어의 사용과 의미를 위한 도구로 기능하기를 원한다면 자의성보다는 동기화에 더 많은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다. 동기화는 언어를 조직하는 원리로 문법 교육의 맥락에서 자의성보다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하지만, 현재의 학교 문법에서는 동기화에 대하여 가르치거나 그것을 문법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에 적용하고 있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동기화에 대한 지식이 문법 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피동 표현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 동기화의 원리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동기화에 기초한 피동 표현의 교육 내용은 피동의 개념과 범주, 그리고 용법에 대한 사실적인 설명을 제공해 주고, 열린 탐구를 가능하게 해주며, 실제 언어 사용에 긍정적으로 전이될 수 있는 문법에 대한 이해력을 성장시켜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